미메시스의 개념에 그 기원을 둔다. 고대 그리스의 미메시스는 제전적 개념(제사장의 제사의식), 데모크리투스적 개념(자연물의 기능의 모방), 소크라테스적 개념(회화, 조각의 자연물의 모사)으로 다양하게 인식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제사의식에서 비롯된 무지케
극복했다는 이 아리송한 이야기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나는 플라톤의 시에 대한 양가성을 살피면서 플라톤이 진정 모든 시인을 추방하고자 한 것인지 그것이 아니라면 왜 플라톤의 시의 양가성이 ‘시인추방론’이라는 이름을 얻게 된 것인지 플라톤의 『국가』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Ø 3K의 도시 퀼른
3K의 도시: Kirche(교회), Kneipe(술집), Karneval(카니발)
로마의 '식민지'로 시작 2000년의 역사를 지닌 도시이다. 인구 96만 3200명으로 라인강 좌안에 위치795년 카를 대제가 대주교구를 이곳에 설치한 이후 10-15세기에는 독일 최대의 도시로 번창. 중세에는 북·서 유럽의 수륙교통·상업의 중
대해 말한다.
플라톤의 미학은 형이상학 및 윤리학의 문제와 관련된다. 존재와 인식에 관한 그의 이론은 미의 개념에 반영되어 있고, 윤리에 관한 이론은 예술 개념에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 플라톤의 미학은 이데아, 영혼, 이상국가 등에 대한 그의 이론들과의 관련 하에서 이해 가능하다.
이데아계에 존재한다고 여김), 중세의 교부철학(문답교사학교의 교장들에 의해 전개된 철학-신학, 스콜라철학(본산학교를 중심을 전개된 철학, 신학을 철학을 통해 정당화하려는 철학), 근세의 데카르트, 스피노자, 칸트, 헤겔 등이 대표적.
Ⅱ. 플라톤의 이상주의 교육론
1. 철인통치국가 - 이
국가』 『향연』 『필레보스』 『소피스트』 『정치가』 『티마이오스』 『법률』 등을 남겼다.
플라톤의 철학이 폴리스에 국한된 민족적 성격이고 형상에 대한 추구. 이데아를 설정하여 그의 초월적인 신비를 도덕적 가치 기준으로 끌어내렸다. 이러한 플라톤의 철학은 지금까지도 이어져 철학적
이데아와 같은 일반적인 제개념의 이데아
③ 원의 이데아, 대각선의 이데아, ②, ③의 이데아와 같은 수학적 이데아
④ 인간의 이데아, 돌의 이데아와 같은 자연물의 이데아
⑤ 책상의 이데아, 침대의 이데아와 같은 인공물의 이데아
▶ 플라톤은 이데아를 침대나 책상과 같은 구체물에 관한 것이든
Ⅰ. 존재철학
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국가가 우주적 전체 속에 어떠한 위치에 놓여 있어야 되는지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소크라테스에 이르러 비로소 정치철학과 도덕철학이 정립되기 시작한 것이다. 레오 스트라우스는 플라톤에 의하여 정립된 고대 그리스 철학에 그 이후 발전된 서양철학의 모든 본질이 놓여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가의 체제와 밀접히 연관이 된다. 선의 이데아 실현을 위한 적합한 체제가 이상국가라면 이에 따른 교육이 바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초작업인 것이다. 그래서 그 교과 과정과 함께 가장 중요한 배움으로서 "좋음의 이데아"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이 좋음의 이데아를 설명하게 위해 이른바 "태